다크초콜릿의 유래와 효능
컨텐츠 정보
- 9,371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 초콜릿 의 유래 ?
남아메리카 또는 고대 멕시코 원주민(올메크족)들이 카카오나의 열매(콩)를 잘게 부숴 "초코라틀(Chocolatl; 카카오 물 이란 뜻) 이라는 음료수로 만들어 먹은 데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콜롬부스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졌는데, 처음에는 설탕이나 우유가 들어가지 않아 쓴맛을 내는 약과 비슷한 식품으로 매우 귀한 대접을 받아 화폐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귀족이나 성직자들만 먹을 수 있었으나 세월이 지남에 따라 설탕과 우유, 향료 등 다양한 첨가물이 들어가면서 오늘날 우리가 먹는 맛있는 과자 형태로 되었다고 합니다.
카카오(Cacao)나무는 "테오브로마(Theobroma)" 라고 하는데, 그리스어로 "신들의 음식" 이란 의라고 합니다. 마야인들은 서기 600년 경 부터 카카오 열매를 화폐로 사용했는데, 4개로는 호박 하나, 20개로는 양 한마리, 100개로는 노예 한명을 살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초콜릿의 효능
1. 천연 감기약
카페인과 비슷한 성분인 "테오브로민(Thebromine)" 이 들어있어 감기의 증상들 특히, 기침을 완화시켜 줍니다. 최근에는 테로브로민이 기존의 감기약인 코데인 보다 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발표도 있으며, 대부분 감기약의 가장 큰 부작용인 졸음을 유발하지 않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일반적으로 피로를 느낀다는 것은 열량이 일시적으로 과소비되어 간의 글리코겐이 바닥나고 혈중 당수치가 매우 내려가는 상태를 말하는데, 초콜릿의 당분은 짧은 시간내에 내려간 혈당을 회복 시켜주므로 훌륭한 피로 회복제가 됩니다. 실제로 16~18세기 유럽인들은 피로회복제, 강장제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3. 노화 및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
다양한 비타민과 미넬랄과 함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젊음을 유지시켜 줍니다.
4. 노인성 치매, 뇌졸중 예방
녹차의 3배, 홍차의 5배에 상당하는 풍부한 폴리페놀은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치매나 뇌졸증을 예방 합니다.
5. 심신 안정과 사랑의 감정유발
"페닐에칠아민(Phenylethylamine)" 성분은 정신을 안정 시키고 사랑에 빠진듯한 달콤한 기분을 생선시킵니다. 연인에게는 사랑을 더욱 깊게하며 실연당한 사람에게는 우울감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뇌 활성화, 집중력 상승, 스트레스 해소
카페인 테오브로민은 각성작용으로 대뇌피질을 작극하여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상스 시키며 일시적이긴 하나 기분을 좋게 합니다.
7. 기타효능
이뇨작용 으로 체내 노폐물을 배출 시키며 근육이완, 심장박동 촉진, 혈관확장, 우울감 완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다크초콜릿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변비예방, 식욕감퇴 작용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은 진한 갈색으로 색깔은 비슷하지만 카카오 함량이 35% 이상, 많게는 99% 까지도 되어 조금은 쓴맛을 느끼게도 합니다.
■ 주의사항
1. 설탕이나 첨가물이 적게 들어간 다크초콜릿이라고 하여도 카카오 열매 자체에는 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서 50g(그램)만 먹어도 쌀밥 한공기반에 해당하는 열량을 냅니다.
2. 생각보다 많은 카페인이 들어 있어 불면증,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속쓰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지방은 당분과의 상호작용으로 아토피 피부염, 역류성 시도염, 당뇨의 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입안에 유해세군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충치, 치주염 등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4.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어 요로결석, 요심금을 악화 시킵니다.
5. 위에서 언급한 "페닐에칠아민" 성분이 사람에 따라서는 뇌혈관을 수축시켜 편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6. 다크초콜릿 이라고 하여도 하루 50g 이상 먹으면 안되고, 카카오함유량이 70% 이상 함유된걸 권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