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6004NS-M
컨텐츠 정보
- 2,70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무선 기기 넘칠 때 MU-MIMO는 필수 |
IDC의 최근 데이터 스피어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에는 현재의 열 배에 달하는 데이터가 생성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는데, 그 중 모바일 데이터가2017년 약 3% 수준에서 2025년에는 16% 수준까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몇년 사이 모바일 디바이스가 급격히 보급되는 한편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계열의 모바일 디바이스와 같은 새로운 장비의 등장으로 점차 개인이 사용하는 장비의 종류와 갯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모바일 라이프가 확대되어 가면서 통신사들도 5G, 와이기그(WiGig)등 새로운 고속 무선 네트워크 기술 개발과 투자에 나서고 있지만 솔직히 개인이 실감하긴 아직 먼 나라 이야기고, 그나마 무선 환경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것이 가정용 무선 공유기일 것이다. 이번에 살펴볼 EFM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 A6004NS-M은 폭증이 예상되는 모바일 데이터, 그 데이터를 생성해낼 모바일 디바이스의 WiFi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한 MU-MIMO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멀티 유저, 멀티 디바이스 시대 대비 MU-MIMO 기술 지원EFM네트웍스의 ipTIME A6004NS-M에 채택된 MU-MOMO 기술은 멀티 유저, 멀티 입출력((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환경을 위해 도입된 기술로, 기존 단일 유저 멀티 입출력(SO-MIMO) 기술 보다 동일한 시간에 두 배 이상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SO-MIMO 기술은 공유기 안테나 하나에 모든 디바이스가 몰리는 경우를, MU-MIMO 기술은 상황에 다라 여러 공유기 안테나에 디바이스가 분산 대응하는 경우로 볼 수 있다. 아쉽게도 현 802.11ac 규격에서는 5GHz 주파수대의 다운링크(다운로드)에서만 MU-MIMO를 지원하며, 업링크(업로드)의 MU-MIMO는 차세대 WiFi 규격인 802.11ax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아이피타임 A6004NS-M 역시 5GHz 환경에서만 MU-MIMO를 지원하며, 기본적으로 해당 옵션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어 요즘처럼 갈수록 WiFi 디바이스가 늘어나는 상황에 속도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고, 추가로 디바이스쪽으로 신호를 집중해 쏘아 무선 신호의 효율을 높여주는 빔포밍 기술은 2.4GHz와 5GHz 모두 지원한다.
ipTIME A6004NS-M은 EFM네트웍스의 상징이된 큐빅 디자인이 적용되었지만 기존 제품들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제품을 접했을 때 조금은 어색한 느낌이 들텐데, 그 이유는 보통 유선 포트, 혹은 제품 상단 측면에 위치하던 안테나가 전면에 배치되었기 때문이다.
ipTIEM 공유기의 안테나 전면 배치 모델은 본 모델이 처음은 아니지만 흔치 않은 디자인인데, 이같은 설계는 내부적으로 안테나 연결케이블의 거리를 최소화해 전자기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판단되며, 안테나 연결 부위는 충격에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글루건 접합되어있다. 제품의 핵심인 미디어텍 MT7621 AP와 버퍼 메모리등 주요 컴포넌트에 금속제 EMI 및 발열 대비용 실드 처리가 되어 있고, 장시간 가동에 의한 발열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여기에 방열판을 더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ipTIME A6004NS-M에 사용된 미디어텍 MT7621은 880MHz MIPS 1004Kc 듀얼 코어 CPU와 5포트 기기바트 스위치/ PHY, USB 3.0 1포트와 USB 2.0 2포트, PCIe 1.1 x3Lane 구성이 가능한 SoC로, 본 제품에는 USB 3.0 1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LAN과 1개의 기가비트 WAN 포트가 구성되어 있는데, 해당 포트는 기본적으로 USB 2.0 규격으로 동작하며, 128K 커넥션에 대응할 수 있도록 DDR3 256MB 메모리를 탑재했다.
ipTIME A6004NS-M은 IPTV 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해 IGMP 프록시를 지원하며, USB 포트에 외장 스토리지 장비를 연결해 간이 NAS 또는 윈도우 파일 공유 서비스, 미디어 서버 혹은 토렌트 머신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USB 프린터를 연결해 네트워크 프린터 시스템 구축, 비상시 휴대폰을 이용한 USB 테더링, 보조 배터리 충전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추가 구성품으로는 제품 활용을 돕기 위한 여러 종류의 브로셔와 기가비트 이더넷 지원이 가능한 CAT6 UTP 케이블, 외장 HDD 사용 및 USB 충전 등에 필요한 전력 공급을 위해 24W(12V - 2A) 출력의 어댑터가 제공된다.
든든한 모바일 라이프 허브, ipTIME A6004NS-MipTIME A6004NS-M은 3Tx-3Rx로 5GHz 주파수 대 1300Mbps, 2.4GHz 주파수 대 600Mbps로 총 1900Mbps의 넉넉한 무선 대역폭을 제공하며, 갈수록 늘어나는 WiFi 디바이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MU-MIMO 기술과 빔포밍을 지원하고,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USB 포트까지 갖췄다. 출시 초기에는 WiFi 끊김 문제가 이슈되기도 했지만 기자가 최신 펌웨어 (v9.99.6)를 적용해 가정에서 주말을 전후해 사흘간 주말 내내 태블릿으로 음악 사이트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시에 가족 셋이 수시로 WiFi로 접속, 모바일 게임과 PC 온라인 게임, IPTV를 즐겼지만 끊김 이슈는 발생하지 않았다. 단순 태블릿과 스마트폰 외에 웨어러블 스마트 워치나 IoT 디바이스등 WiFi 장비가 날로 늘어가고, 지금의 무선 환경이 어딘지 모르게 부족함을 느낀다면, ipTIME A6004NS-M를 대안으로 고민해보면 어떨까? |
관련자료
-
링크